학과소개 페이지 비주얼이미지
HOME  > 학과소개  > 학과소개

학과소개

 토목공학은 대단히 광범위하고 중요한 학문이다. 즉, 토목공학은 도로,항만,공항,교량,터널,발전소,댐,관개배수,상하수도,대중교통수단등의 사회간점자본시설을 계획,설계하고 건설하는 학문이다. 이러한 시설들은 현대인의 삶의 질을 높이고 홍수,한발,지진,태풍 등의 자연재해로부터 인명과 재산을 보호하며, 일상생활의 편리함을 제공하기 때문에 개이적으로나 시회적으로 가장 기본이 되는 것들이다.

 토목공학의 분야는 크게 구조공학분야, 수공학분야, 토질공학분야, 측량학분야, 시공학분야로 나뉘어지는데 오늘날의 토목공학은 보다 경제적이고 안전하며 편리하고 매력적인 공공시설을 건설하기 위하여 여러 가지 수치해석기법과 원격탐사, 인공지능, 대형컴퓨터, 컴퓨터그래픽 등을 이용하는 첨단의 기술분야로서 발전되고 있다.

 현대사회가 안전하고, 경제적이며 안락함을 위해서는 토목공학 기술자의 활동과 결정이 필수적이라 할 것이다. 본 토목공학과는 우리 사회가 요가하는 이러한 공공시설을 명석한 판단과 정확한 이론에 근거하여 계획하고, 설계하며 건설, 유지, 관리하는 유능한 인재를 양성함을 교육의 목표로 하고 있다. 본 토목공학과는 이론적인 강의며, 분기별로 현장견학을 실시하여 현장감각을 익히는 등 다양한 교육방법을 채용하고 있다.

 본 토목공학과는 1978년에 설립되어 대학원 석,박사과정이 개설되어 있으며 지난 30여년의 역사 동안에 배출된 700여명의 인재들은 300여명에 이르는 기술직공무원을 포함하여 도로공사, 수자원공사, 주택공사, 토지개발공사등에서 국가와 지역사회의 중추적인 임무를 수행사고 있으며 멀지않은 장래에 경남지역 뿐 아리나 우리나라 전체의 토목기술분야에서 경상대학교 토목공학과의 능력을 펼치는 시대가 올 것이다. 현재 토목공학과는 높은 취업률을 자랑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