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본문으로 바로가기

학과소개

홈으로 이동 학과소개학과소개

토목공학과

토목공학은 매우 광범위하고 중요한 학문입니다. 도로, 항만, 공항, 교량, 터널, 발전소, 댐, 관개, 배수, 상수도, 하수도, 대중교통 등 사회적으로 중요한 자본 시설을 계획, 설계, 시공하는 분야입니다. 이러한 시설들은 홍수, 폭설, 지진, 태풍 등 자연재해로부터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고 일상생활의 편의를 제공하는 등 현대인의 삶의 질을 높이는 데 기본이 되는 시설입니다.

토목공학의 분야는 크게 구조공학, 수리공학, 지반공학, 측량공학, 도시공학 등으로 나뉘며, 오늘날의 토목공학은 다양한 수치해석 방법과 원격탐사, 인공지능, 대형 컴퓨터, 컴퓨터 그래픽 등을 활용해 보다 경제적이고 안전하며 편리하고 매력적인 공공시설을 건설하는 첨단기술 분야로 발전하고 있습니다.

토목 기술자의 활동과 결정은 현대 사회의 안전, 경제성, 쾌적성을 위해 필수적입니다. 토목공학과는 올바른 판단력과 정확한 이론을 바탕으로 우리 사회가 의존하고 있는 이러한 공공시설물을 계획, 설계, 시공, 유지, 관리하는 유능한 인재를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토목공학과는 이론 강의와 현장 감각을 익히기 위한 분기별 현장실습 등 다양한 교육 방식을 채택하고 있습니다.

토목공학 분야는 크게 구조공학, 수리공학, 지반공학, 측량공학, 도시공학 등으로 나뉘며, 오늘날의 토목공학은 다양한 수치해석 방법과 원격탐사, 인공지능, 대형 컴퓨터, 컴퓨터 그래픽 등을 활용해 보다 경제적이고 안전하며 편리하고 매력적인 공공시설을 건설하는 첨단기술 분야로 발전하고 있습니다.

최근 업데이트 일시 : 2023/08/22 13:43:03